데이터 마이닝 (Data Mining)은 다양한 내용으로 정의되고 있다.
아래에 여러가지 서적 및 인터넷 자료의 데이터마이닝에 대한 정의를 정리하였다.

[사전]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

위키백과에서 [데이터 마이닝]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 있다. (새창으로 보기)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은  대규모로 저장된 데이터 안에서 체계적이고 자동적으로 통계적 규칙(rule)이나 패턴(Pattern)을 찾아 내는 것이다. 다른 말로는 KDD(데이터베이스 속의 지식 발견(Knowledge-discovery in databases)라고도 일컫는다. 이를 위해서, 데이터 마이닝은 통계석에서 패턴인식에 이르는 다양한 계량 기법을 사용한다.

[사전] NAVER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네이버 백과사전에서 [데이터 마이닝]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 있다. (새창으로 보기)  

많은 데이터 가운데 숨겨져 있는 유용한 상관관계를 발견하여, 미래에 실행 가능한 정보를 추출해 내고 의사결정에 이용하는 과정을 말한다.

[서적] 사례로 배우는 데이터마이닝 (최종후, 소선하 공저, 자유아카데미)

위 교재에서는 p.4 에서 [데이터 마이닝]을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 있다.

 "대용량의 데이터로부터이들 데이터 내에 존재하는 관계, 패턴, 규칙 등을 탐색하고 찾아내어 모형화 함으로써 유용한 지식을 추출하는 일련의 과정들"

[서적] Data Mining (IAN H. WITTEN, EIBE FRANK, Margan Kaufmann)

위 교재에서는 p.4 에서 [데이터 마이닝]을 아래와 같이 설명 및 정의하고 있다.  

Data mining is about solving problems by analyzing data already present in database. (2문단) Data mining is defined as the process of discovering patterns in data. (3문단)
Now, finally, we can say what this book is about. It is about techniques for finding and describing structural patterns in data. (5문단)  







by 에이아이 2009. 8. 13. 1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