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데이터는 경로분석의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 만들어진 가상 데이터입니다.
파일은 아래에 첨부하였고, 자세한 데이터의 내용은 그 아래에 설명합니다.


파일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데이터의 내용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A자동차 회사가 자사에 대한 고객들의 충성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하고자 합시다.
좀 더 자세하게는 고객들의 자사 제품(자동차)에 대한 가격만족도, 품질만족도, 브랜드태도 등이 회사에 대한 충성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가를 평가하기 위하여 설문을 수행합니다.

A자동차 회사의 자동차를 이미 구매하여 사용하고 있는 8명의 고객에 대하여 설문을 받았습니다.

설문조사지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가격 : A사의 자동차는 가격이 적절하다고 느끼십니까?  
  (1-매우저렴 / 2-저렴 / 3-적절 / 4-비싸다 / 5-매우비싸다)

2. 품질 : A사의 자동차에 대한 품질에 만족하십니까?
  (1-매우불만족 / 4-불만족 / 3-보통 / 4-만족 / 5-매우만족)

3. 디자인 : A사의 자동차의 디자인에 만족하십니까?
  (1-매우불만족 / 4-불만족 / 3-보통 / 4-만족 / 5-매우만족)

4. 브랜드태도 : 당신은 A사의 자동차가 좋다고 느끼십니까? 
  (1-매우불만족 / 4-불만족 / 3-보통 / 4-만족 / 5-매우만족)

5. 브랜드충성도 : 당신은 A사의 자동차를 다시 구매하고 싶으십니까? 
  (1-절대안산다 / 4-안산다 / 3-보통 / 4-사고싶다 / 5-꼭다시살것이다.)

참고자료.
[1] 구조방정식 모형분석과 AMOS 16.0 이학식, 임지훈 저

위 교재의 <9장. 분석예제와 결과물 해석> p.146- 에 위 데이터에 대한 소개와 이 데이터를 사용한 분석 방법이 자세히 소개되어 있습니다.





by 에이아이 2009. 12. 6. 0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