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OS 프로그램은 SEM 즉, <구조적 방정식 모델> 분석을 위해 사용되는 프로그램입니다.

좀 간단하게 말하면, 데이터의 변수들 간의 관계를 다이어그램으로 도식화하고 그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내부적으로는 회귀분석, 요인분석 등의 개념이 사용됩니다.

SPSS 홈페이지에서는 AMOS를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AMOS 프로그램은 분석모형설계에 회귀분석 또는 요인분석 보다 복잡한 분석이 요구될 때 구조방정식모형을 쉽게 분석해주는 도구이며, 간단한 아이콘 클릭과 설정으로 구조방정식 모형을 설계하고 편집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SPSS 홈페이지에 방문하신 후 [제품] - [평가판 다운로드] 에 가시면 평가판 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방문을 원하시면 바로가기 를 클릭하세요.

주소: http://www.spss.co.kr/trial/trial_main.asp 


또는 아래의 사이트에서 Student 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습니다.
평가판의 경우 2주 정도의 사용기간 제한이 있는데 Student 버전의 경우 기간 제한이 없을 것 같습니다.
(확인해보지 않아서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http://www.amosdevelopment.com/download/index.htm

그리고, 추가로 SPSS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는 AMOS 18.0 프로그램의 메뉴얼 PDF 파일을 첨부합니다.
약 650 페이지로 구성된 AMOS 사용법을 다루고 있는 자료입니다.

본사에서 제작된 자료이므로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자세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필요한 내용이 있다면 자세히 살펴보면 다 나올 듯 합니다. 물론 영문이므로 영어가 좀 익숙하셔야 편할 것 같네요.

by 에이아이 2009. 11. 30. 2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