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사무소에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게다가 무료로 주민등록등본(초본) 을 출력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가끔 사용하였는데 할 때마다 기억이 잘 안나서 기억력 나쁜 나를 위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전자정부 홈페이지 http://www.egov.go.kr/ 에 방문합니다.

로그인 합니다. (처음 방문했다면 지금 회원가입하세요.)
로그인 할때는 아이디, 비밀번호 만 입력하여 로그인하면 됩니다. 처음부터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할 필요는 없습니다.




좌측의 자주 찾는 민원에서 [주민등록등록표등본(초본)교부 (신청)] 을 클릭합니다.
또는 중앙에 [주민등록등본] 이라는 부분이나, [인터넷발급민원] 을 클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화면에서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화면 아래쪽에 보면 인터넷으로 출력하면 무료라는 내용이 보입니다. (우편발송은 350원 내야하네요.)
동사무소에 방문해도 수수료를 내야하는데 동소무소에 방문할 필요도 없고, 무료라니 너무 좋네요^^.



잠깐 기다리면 프로그램을 설치하라는 메시지가 보입니다. [설치] 버튼을 누릅니다.



혹시 아래와 같이 프린터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타난다면
프린터가 잘 선택되었나 확인하고 [민원 신청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화면에 아래와 같이 내용을 입력합니다.  먼저, [검색] 버튼을 클릭한 후
수령방법 선택 창이 나타나면 [온라인발급(본인출력)] 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원래 화면으로 돌아오는데 하단의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증서를 선택하라는 창이 표시됩니다.
USB 디스크에 인증서가 있는 경우 아래와 같이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주민등록등본(초본)을 출력하려면 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아마 요즘은 인터넷으로 거래를 많이 하셔서 인증서를 많이들 가지고 있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아래와 같이 작업을 처리하는 화면이 나타나면서 깜박깜박 거립니다. 잠시 여유있게 기다립시다.



이제 완료되었습니다. 아래와 같이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의 창이 나타나면 [인쇄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쇄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확인] 버튼을 눌러 출력을 하면 됩니다. 

프린터로 주민등록등본이 출력되고 있습니다. 성공이네요~.

옛날에 비해서 너무 편리해졌습니다.
동사무소에 가지않고 인터넷 상으로 출력할 수 있다는 것 게다가 무료로~ 출력할 수 있다는 점이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관련사이트
http://korea.go.kr/

인터넷으로 등기부등본 출력하기

by 에이아이 2009. 12. 10. 1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