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cafe.naver.com/mystat.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6433

[출처] 매개효과 분석전 위계적 회귀분석을 해야하나요? (Edufam 통계,사회조사분석사,SPSS,AMOS,SAS 온라인강의/통계상담) |작성자 붉은바람

데이터에 매개효과가 존재하는지 어떻게 발견할 수 있을까? 출처의 글을 참고해보면 Sobel test 라는 분석 방법을 통해서 가능한 것 같다. 좀 더 자료를 찾아보고 공부해야하겠다.

Baron과 Kenny(1986)의 절차에 의하면, 매개효과가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세 단계의 회귀분석을 실시해야 한다. 먼저 독립변인(예언변인)이 매개변인을 유의하게 예언해야 하고(절차 1),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준거변인)을 유의하게 예언해야 한다(절차 2). 그리고 독립변인과 매개변인이 동시에 종속변인을 예언하도록 하는 회귀분석에서는 매개 변인이 종속 변인을 유의하게 예언하면서 단계 1의 독립변인의 효과가 유의하게 줄어들어야 한다(절차 3). 매개변인의 효과를 통제하고 남은 독립변인의 효과가 ‘0’에 가까울수록 매개효과는 큰 것이며, ‘0’이 되면 완전한 매개효과를 지닌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Kenny, 2001).

Sobel(1982)의 제안에 따르면 매개효과가 ‘0’보다 큰지에 대한 여부는 Z검증으로 가능하다.

 여기에서 a와 sea는 독립변인으로 매개변인을 예언하는 회귀분석에서의 회귀계수 및 표준편차이고, b와 seb는 매개변인으로 종속변인을 예언하는 회귀분석에서의 회귀계수 및 표준오차를 의미한다.

* 참고 http://www.danielsoper.com/statcalc/calc31.aspx

먼저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서 매개효과가 존재하는지를 확인한 뒤 Sobel test를 통해서 매개효과를 검증합니다.

매개효과 확인을 위한 위계적 회귀분석에 들어가기 앞서 기본 가정을 확인하는 절차를 분석하면서 단계적 회귀분석으로 유의미한 변인을 먼저 확인합니다. 그리고 유의미한 변인들 위계적 회귀분석에 투입하여 매개효과를 확인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을 사용한 논문을 본 기억이 나네요.

Sobel test의 해석은 참고 링크를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by 에이아이 2009. 9. 13. 23:30